이스타 CO2 리엑터 입니다.
이탄 확산 방법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지않나 생각됩니다.




사진의 주황색이 물의 흐름...;;;
파란색이 CO2가 섞이는 흐름 ;; 
마우스로 손.. 떨어가며 그리다 보니....;

장점
- 이탄 녹는 효율 좋음
- 이탄이 직접 수류를 타므로 넓은 영역에 골고루 퍼짐
- 수조내 설치물 없어서 좋음
- 가격 저렴 (만원 안팎)
- 부수적인 효과로 이탄 믹서 프로펠라(?)의 회전 속도로 여과기 유량 감소 여부 체크 가능

단점
- 외부여과기 필수
- 에어가 차면 소음이 다소 있음 (뒤집어서 에어를 빼거나 동영상에서 처럼 에어 벨브와 분지를 연결하면 됨)
- 받침대 내부에 공간을 차지하고, 호스 연결이 복잡해짐
- 연결부에 테프론 미사용시 누수 우려가 있음. 최근 신형이 나왔는데, 호스 잠금 기능이 있음.

아래는 실제 작동 모습입니다....
기포가 잘 보이라고 아래 손전등 동원 했습니다. ㅎㅎ;
역시 손을 떠는군요... ㅜ.ㅜ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aqua 유리 입출수구  (4) 2011.10.19
고출력 T5  (0) 2011.10.12
이스타 CO2 리엑터  (4) 2011.10.03
Up CO2 Atomizer와 이스타 CO2 Indicator  (4) 2011.09.24
출수구를 이용한 에어레이션  (0) 2011.09.20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1. 푸마 2011.10.09 21:27

    생물보다 물품을 사랑하시는 지호님~
    오늘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 다음에도 꼭 뵈요~

    • BlogIcon hajiho 2011.10.10 15:15 신고

      ㅋㅋㅋ 정확히 말함...
      삽질을 좋아합니다....ㅎㅎ
      반가웠구요...담에 또 뵈요~ ^^

  2. 세실 2011.10.13 18:04

    꽉 찼네요.. 정돈 된 모습이 보기 좋네요..정말 이탄이 한방울씩 떨어지는 군요..??

    • BlogIcon hajiho 2011.10.13 18:46 신고

      네..ㅋㅋ
      제가 견적드린건 이것보다는 단순해요.. ^^

35큐브항에 미니고압 설치하고, 확산기 달았었는데...
이틀만에 철거~~;;
우선 이탄 방울 뵈기 싫고...튜브 주렁주렁~~ 확산기도 이끼 끼고 찌꺼기 쌓이고~~;;
무엇보다 확산기 주면에 이끼 급성장 -_-;;
뭐 잘쓰시는 고수분들도 계시겠지만...전 안되겠더군요...;;

2자 수조에서는 이탄 리엑터를 사용 중인데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덩치가 크고 가끔 에어가 차면 소리가 나죠~
그래서 안방에 설치한 35큐브에는 적합하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도입한 것이.... Up CO2 Atomizer 되시겠습니다... ^^;;



일단 이렇게 생겼습니다. 출수 호스 중간에 연결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이즈가 작고 세워 놓거나 할 필요 없어서 좋습니다.




원리는 단순합니다. 내부에 고압 확산기가 관 형태로 되어있어서 출수 호스 내부에서 녹아 나온다는거죠~
오른쪽에 작은 구녕이 CO2 호스 연결하는 곳입니다.





설치된 모습니다. 
받침대 내부가 무지 지저분하네요 --;;;





추가로 구입한 버블카운터입니다. 체크밸브 일체형이고요~
튜브 중간에 설치하는 타입과, 사진에서 처럼 레귤레이터에 직접 연결하는 타입이 있습니다.
관안에 보이는 O링은 레귤레이터 연결시 완전 밀폐를 위한 고무링입니다.





설치하면 사진과 같습니다. 레귤레이터 노즐이 위쪽 방향인 놈들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탄 세트와 깔끔허니 싱크율 좋습니다. ^-^




연결을 끝내고~ 기동~~~
~~~ 음 근데 별 반응이 없습니다.
고압 이탄이나 에어도 마찬가지...튜브에 압이차서 밀고 나오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전 급합니다...그래서 벨브 최대로 틀어버립니다....
몇초후...출수구에서 이탄이 저모냥으로 마구 뿜어져 나오네요....-_-;;;
멍때리던 헹겔라...탄산까스 고대로 흡입 당합니다. ㅎㅎㅎ ;;;

깜놀해서...벨브 닫았지만...압이 차있어서 게속 절케 나오더군요...수조 전체가 미세기포로 가득 차버립니다....-_-;;
긴급 폭풍 에어레이션 들어가고...출수구를 수면위로 올립니다.... ㅎㅎㅎ;

버블 카운터에 1~2초에 한방울씩 나오게 벨브 조절했더니...
출수구에 기포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저건 출수 호스의 설치된 위치에서 출수구 까지 거리가 길 수록 유리하겠더군요.

참고로 저는 중간에 UV 살균기가 설치되어있어 물이 지나가는 거리나 공간이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더욱 효율이 좋은듯~ 암튼 지금은 출수구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 궁금해진 것....

보통 버블 카운터로 초당 몇방울이다 뭐다....하는데...정말 내 환경에서 적정량인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초당 몇방울로 고정해 놔도~수초의 성장 상태나 생선 개체수에 따라 CO2의 농도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CO2 Indicator 되시겠습니다....ㅋ




이렇게 생겼습니다. 저안에 시약 넣고 수조 내부 유리벽에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CO2 Indicator는..ADA 사 제품이 있는데요~
http://www.aquajournal.net/na/basics/img/basics_06_02.gif
http://www.aquajournal.net/na/rescue/images/co2_01.jpg
역시 폭풍간지 유리 제품입니다....가격도 폭풍이죠 --;;

UP 롱텀 제품이 있는데요~ 비슷한 원리지만 좀 투박하게 생겼습니다.
저렴하면서~ 깔끔한 이스타로 결정~





유리벽에 부착하고 바깥쪽에 색상표 부착합니다.
지금은 설치 초기라 CO2가 부족한걸로 나오네요~ 하루 지나서 보니 중간에 녹색에 가깝게 나옵니다.


짧은 경험이지만 물생활 하면서 느낀건....
공식은 없다....'측정하고 조절하라...'가 정답이 아닌가 싶습니다.... ^^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출력 T5  (0) 2011.10.12
이스타 CO2 리엑터  (4) 2011.10.03
Up CO2 Atomizer와 이스타 CO2 Indicator  (4) 2011.09.24
출수구를 이용한 에어레이션  (0) 2011.09.20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1. BlogIcon sycamore 2011.10.25 23:48

    co2 indicator라는 것도 있군요~ 뽐뿌 받네요 ㅎㅎ

    • BlogIcon hajiho 2011.10.26 01:42 신고

      네~ 저렴하면서 제법 쏠쏠한~ 제품입니다. 물속 환경이 어떤지...물고기들은 말이 없으니...제가 직접 알아낼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ㅎㅎ

  2. 물생활가이 2015.10.05 13:47

    이 indicator어디서 구입하셨는지요?^^;
    포스팅보고 신기해서 하나 구입할까 햇는데 검색해도 잘 안나오네요^^;

    • BlogIcon hajiho 2015.10.05 14:21 신고

      안녕하세요. 동일 제품은 저도 못찾겠네요...
      같은 기능으로 모양만 다른건데,
      인터넷에서 CO2 롱텀 모니터라고 검색하시면 8000~9000원 사이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ADA사의 Aqua Journal에 보면 SUIKEI(水景) DATA라는 메뉴가 있는데...
각 작품들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ttp://aquajournal.net/suikei_data/004/gallery_01.html 

역시 럭셔리해...하면서 주욱~ 훑어 보다 보면...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는데...
 
Aeration: 14 hours after the light is turned off using Lily Pipe P-4 

첨엔...물생활 럭셔리 잡화점인 ADA에서 출수구를 통한 에어레이션 해주는 장비가 있나....라며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했다....
럭셔리한 ADA니까...뭔가 있을꺼야...유리로된 수정같이 빛나는 뭔가가...;;

알고보니 나의 2천원짜리 오리주둥이 출수구로도 되는거였다...;;;






 

역시 ADA는 표현도 럭셔리했다...;;

당장 나도 기포기 철거하고 밤엔 출수구 절케하고 낮엔 물속에 폭~ 집어넣고....하기로 했다...;;

' the light is turned off' 한 이후에 ;;

하고보니 뭔가 괜히 럭셔리해지면서 세련되지는거 같은;;
기포기 진동 소음 듣다가.. 물결 이는 소리가 더 청아하게 들리기도 하고...;;
왠지....그런거...;;

참...저방법의 부수적인 효과가 또 있다...
바로 유막 깨는거...

곧바로 무식한 유막제거기도 철거...;;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타 CO2 리엑터  (4) 2011.10.03
Up CO2 Atomizer와 이스타 CO2 Indicator  (4) 2011.09.24
출수구를 이용한 에어레이션  (0) 2011.09.20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35큐브 근황~  (0) 2011.09.16
몇달을 띄엄띄엄 고민하다가 결국 질렀습니다.
35큐브항에 사용하려고 샀는데, 사실 거기 수초들은 그냥 생선들 살기 좋으라고 막 심어 놓은 이탄 없이도 잘 크는 애들이라...;;
그냥 갖고 싶었어요...가 좀더 솔직한건진도....ㅎㅎ;;


택배 박스 뜯는 즐거움이란....ㅎㅎㅎ



대략 구성은 이렇습니다. 이탄붐베와 벨브는 공통이고 확산기 세트는 샵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가격도 차이가 많이 나구요~




제품명이 '럭셔리'인데 일단 떼깔은 좋습니다...마감이야 뭐 대동소이~ 하구요.





대만제입니다. 일단 왠지 짱꼴라 보다 10~20% 정도 신뢰도 상승...^^;;





세트로 들어있는 확산기입니다. 옆에 체크밸브도 같이 있구요~ 유리제품인데...제품 보단 포장이 럭셔리합니다.
좀 써보고 아니다싶으면 리엑터로 변경할 생각입니다.




일단 설치~ 35큐브 받침이라 많이 좁습니다.;; 그래도 붐베 자리는 되네요 ㅎㅎ 타이머는 조명이랑 같이 연결했습니다.
선정리는 뱅만년 후에...--;;;




뽀골뽀골 잘 나오네요~ 사진빨 땜시 좀 세게 틀었구요...실제론 생선이 과밀이라 아주 약하게 틀었습니다...ㅎㅎ
뭐 수초도 그리 이탄 많이 먹진 않구요...ㅋㅋ


이건 뭐 반대로...이탄 놓고 보니 수초가 땡겨요...;;;;
쿠바펄 남는거 있으면 좀 심어봐야겠네요.....--;;;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Up CO2 Atomizer와 이스타 CO2 Indicator  (4) 2011.09.24
출수구를 이용한 에어레이션  (0) 2011.09.20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35큐브 근황~  (0) 2011.09.16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1. ㅎㅎ 2012.02.03 16:58

    잘보고가요 ㅎㅎ
    혹시 어디서 얼마주고 셧나요 ㅎㅎ?

  2. 2014.04.23 14:59

    비밀댓글입니다

혜홍 스크래퍼입니다. 스뎅 재질이고 ADA 제품과 거의 유사합니다. 가격은 1/5~ ㅋㅋ
벽면 이끼는 칼날이 최곱니다~




                사진에 보이는 볼트를 풀어서 전용 스뎅 칼날을 교체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칼날이 좀 부실해보이지만 전반적인 마무새는 매우 깔끔합니다~




                전체 길이도 매우 적당합니다. 2자 수조에 사용시 손에 물 안묻습니다.~
                사진엔 없지만 중간에 연장봉이 있어서 더 길게도 사용 가능합니다.~




                여분의 칼날이 있지만 정말 '칼' 같은 효과를 원하시면 사진처럼 써도됩니다~
                하지만 커터칼날은 그냥 '쇠'라서 녹방지 기름이 뭍어있는데요~ 그거 씻어내면 금방 녹슬어 버립니다...
                녹도 녹이지만 너무 날카로워서 사람도 생선도 위험하구요~ 수조 실리콘이라도 자르는 날엔~ 대형 참사납니다.. ;; 

                ADA  제품이 명품은 맞지만~ 국내 가격은 많이 센편이죠...스뎅 덩어리가 10~20마넌 이니....쩝~
                가위나 핀셋은 모르겠지만 스크래퍼는 이런 유사 제품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ㅎㅎ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수구를 이용한 에어레이션  (0) 2011.09.20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35큐브 근황~  (0) 2011.09.16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3주차...No.02  (0) 2011.04.21
  1. 조아 2011.09.16 22:53

    요즘 스크레퍼제품 보고 있는데.. 결정을 못내렸군요...ㅎㅎ

    • BlogIcon hajiho 2011.09.19 11:12 신고

      유리벽 스크래퍼는...
      가늘고..길고..날카로운게 짱입니다.
      위 제품 스탈이 딱인 것 같구요~~
      ADA 등 메이저 제품도 있지만...
      혜홍 제품도 저렴하면서 거의 차이 없습니다. ㅎㅎ
      짱꼴라 만세~ ㅋㅋ

원래 구피 전용이었는데, 2자 수조 리뉴얼로 임시 수용소로 사용 중입니다. ;;
70마리 이상 드글드글~ 중이고요...여과력 빵빵하게 해놔서 그런지...물상태 양호하고 대충 잘들 지내네요 ㅎㅎ
질산염은 어쩔 수 없어서 주1회 전체 환수 해줍니다...어항물 뿐만 아니라 여과기 속 물까지 싹~ 다 ...
과밀이라 그런지...부분환수로는 질산염 농도가 떨어지질 않더군요...;;
방법은...배수 호스를 여과기 출수구에 대고...급수는 정수기 볼탑으로 그냥 돌립니다....
전체 환수 자주하면 안좋다던데...개인적으로는 급수에 염소나 불순물만 잘 걸러진다면...
그리고 여과력이 받쳐준다면 오히려 깔끔하니 좋더군요... ㅋ 지극히 개인적인 케이스입니다...ㅎㅎ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럭셔리 미니 고압 이탄 세트  (2) 2011.09.17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35큐브 근황~  (0) 2011.09.16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3주차...No.02  (0) 2011.04.21
수조 상태  (0) 2011.04.12


어느정도 뿌리가 자리 잡은 것 같아서...싹뚝~~ ㅋㅋㅋ
빽빽하게 이쁘게 자라야 할텐데...^^





2자수조 옆모습도 그럭저럭 볼만하는.....




구피 전용...35큐브 어항...이것도 내친김에 싹뚝~~ㅋㅋ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혜홍 스크래퍼  (2) 2011.09.16
35큐브 근황~  (0) 2011.09.16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3주차...No.02  (0) 2011.04.21
수조 상태  (0) 2011.04.12
2자항 수초 추가~  (0) 2011.03.30

열대어 대량 입수...
사실 1차 입수에서 대량 폐사...;;;
물 맞댐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낌 ;;
이번엔 성공해야 할텐데..쩝...
그나저나 수초는 참 잘 자라는거 같다...ㅎㅎ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5큐브 근황~  (0) 2011.09.16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3주차...No.02  (0) 2011.04.21
수조 상태  (0) 2011.04.12
2자항 수초 추가~  (0) 2011.03.30
1자 수초 재배치 및 트리밍~  (0) 2011.03.25
수조 설치 3주
수초가 참 잘자란다...
문제는 자라는 속도가 차이가 나고 이끼도 잘자란다는거...;
이끼 사이클이 지나면 나아진다고 하니 환수 외엔 별다른 조치 안함~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대적인 트리밍...  (0) 2011.06.19
3주차...No.02  (0) 2011.04.21
수조 상태  (0) 2011.04.12
2자항 수초 추가~  (0) 2011.03.30
1자 수초 재배치 및 트리밍~  (0) 2011.03.25
모내기...  (0) 2011.03.24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도입...  (0) 2012.08.16
샌디에고 출장  (0) 2011.04.08
울집 마당 목련...  (0) 2010.04.03
CS240i 무결점  (0) 2010.01.26
골~프...  (1) 2009.02.13
SCOTT Sportster P3  (0) 2008.06.17

+ Recent posts